1. 한계비용
재화나 서비스를 한 단위 더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의 증가분을 의미함
비용 증가분을 생산 증가분으로 나눈 값
예를 들면
- 생수 100병을 생산하는데 10,000원의 비용이 소요
- 생수 1병의 평균생산비용은 100원
- 추가로 생수 한 병을 더 생산하여 101병, 102병을 생산할 때 비용이 각각 10,080원, 10,150원이라면 생수 101병째의 한계비용은 10,080원 - 10,000원 = 80원, 102병째의 한계비용은 70원이 됨
생산의 경제성을 분석하는 데에 있어 비용이 얼마나 소요되는가도(10,080원→10,150원) 중요하지만 생산을 늘림에 따라 증가하는 추가적 비용이 어떻게 변하는가를(80원→70원) 살피는 것도 매우 중요 - 왜냐하면 생산의 목적이 이윤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면 반드시 한계비용의 움직임을 살펴보아야 판단할 수 있기 때문
수학적으로 어떤 함숫값(총비용)의 최소는 변수(생산규모)의 미분 값이 0이 되는 곳에서 결정되는데, 한계의 개념은 바로 미분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을 상기하면 이해될 수 있음
일반적으로 생산이 증가하면서 한계비용은 점차 줄어들다가 어느 생산규모에 이르면 다시 늘어나기 시작함
▷ 연관검색어 : 수확체감의 법칙, 한계효용
2. 한계소비성향
개인의 소득 : 소비와 저축으로 나누어짐
- 소비성향 : 소득 중에서 소비로 쓰이는 비율
- 저축성향 : 저축에 들어가는 비율
한계소비성향
- 새로 늘어난 소득 중에서 소비로 지출되는 비율
- 소득의 증가분을 △Y, 소비의 증가분을 △C로 하여 △C/△Y로 나타냄
일반적으로 물가상승기에는 한계소비성향이 높고 또 저소득층은 고소득층에 비하여 한계소비성향이 높은 경향이 있음
▷ 연관검색어 : 소비의 비가역성
3. 한계효용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의 소비를 한 단위 늘림에 따라 추가로 증가한 효용
한계효용은 총효용의 변화분을 소비량의 변화분으로 나눔으로써 계산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 효용은 증가하지만, 한계효용은 그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한계효용체감의 법칙).
▷ 연관검색어 : 파레토최적, 한계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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