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요/경제금융용어 700선

126일차 경제금융용어 공부

luvDo 2022. 4. 18. 10:06

1.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아시아 및 태평양 연안 국가 간의 경제협력을 목표로 설립된 국제기구

 

1989년 11월 호주 캔버라에서 개최된 제1차 각료회의를 통하여 공식 출범

 

 

 

회원국 : 출범 당시 한국 · 일본 · 미국 · 캐나다 · 호주 · 뉴질랜드 · 아세안 6개국 등 12개국이었으나 이후 중국 · 대만 · 홍콩 · 멕시코 · 칠레 · 베트남 · 러시아 · 페루 등이 차례로 가입하여 현재는 총 21개국

 

 

 

설립 목적

  • 단기적으로는 역내 무역과 투자의 자유화를 실현
  • 장기적으로는 아시아태평양 경제공동체를 창설하여 아시아태평양 자유무역지대를 실현하는 것

 

 

1994년 인도네시아 보고르 정상회의에서 선진국은 2010년, 개도국은 2020년까지 무역 · 투자 자유화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하였고, 이의 실현을 위한 행동 지침 및 실행계획 채택, 무역 조기자유화 등을 추진

 

 

APEC의 의사결정은 전원 합의 방식이며 비구속적 이행을 원칙으로 함으로써 회원국의 자발적인 참여 및 이행을 중시

 

 

주요 조직은 정상회의, 각료회의, 고위관리회의, 실무그룹 등으로 각료회의와 고위관리회의에서 주요 기능을 수행

 

 

중국 · 대만 문제 등으로 공식 명칭이 경제지도자회의(Economic leader's Meeting)로 되어 있는 정상회의는 매년 회원국이 번갈아 개최하면서 공식 의제 없이 역내협력의 비전 등을 협의함

 

 

 

 

▷ 연관검색어 :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2. 애그플레이션

 

 

농업이라는 뜻의 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

 

 

농산물 가격의 급격한 상승이 일반 물가의 상승을 일으키는 현상

 

 

  •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 (2007.6.14 인터넷판)은 옥수수로 대체연료인 에탄올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면서 옥수수 값이 급격히 오를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옥수수를 원료로 사용하는 식품은 물론 옥수수가 쓰이는 각종 제품의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한 바 있음
  • 쓰임새가 무척 다양한 옥수수 값 상승의 영향은 과자나 빵 등 식품의 가격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설탕의 대체재로 사용되고 옥수수로 만드는 감미료의 가격이 상승하여 이를 사용하는 각종 청량음료나 사탕 등의 제품 가격에도 영향을 미침
  • 옥수수는 가축사료로 쓰임에 따라 가축을 기르는 비용의 상승으로 이어져 계란, 우유, 베이컨 등의 제품 가격도 오를 수밖에 없음
  • 종이나 옷, 기저귀, 샴푸, 페인트, 크레용 등에도 옥수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들 제품의 가격도 오를 가능성이 있음

 

 

애그플레이션의 원인

  • 지구 온난화와 이상 기후 등으로 인한 농작물 생산량 감소
  •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농경지 축소 및 농가수 감소 등으로 인한 농작물 생산량 감소
  • 옥수수, 사탕수수 등을 이용한 바이오연료 개발 및 육류 소비 증가에 따른 곡물 수요 증가 등으로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폭등

 

 

 

 

▷ 연관검색어 : 인플레이션

 


 

3. 양도성예금증서(CD : negotiable Certificate of Deposit)

 

 

은행의 정기예금증서에 양도성을 부여한 것

 

 

CD는 1961년 미국의 대형은행들이 기업의 거액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발행한 고수익 단기금융상품으로 출현

 

국내에서는 은행의 수신기반 강화를 위해 1984년 6월에 본격 도입

 

 

CD는 만기 30일 이상으로 할인 발행되며 중도해지는 허용되지 않으나 양도가 가능하므로 보유 CD를 매각하여 현금화할 수 있음

 

 

한국은행에 예금지급준비금을 예치할 의무가 있는 시중은행, 지방은행, 특수 은행, 외온지점 등 한국수출입은행을 제외한 모든 은행이 CD를 발행

 

 

CD 발행 시 매수주체에 따른 구분

 

 - 대고객CD 

  • 창구CD : 은행 창구에서 직접 발행 - 개인, 일반법인 등은 주로 발행은행 창구에서 직접 매입
  • 시장성CD : 중개기관의 중개를 통해 발행 - 자산운용회사, 보험회사 등 금융기관은 중개기관을 통해 매입
  • 한국은행법상 예금채무에 해당하여 일반 정기예금과 같이 2%의 지급준비금 적립의무가 부과됨

 

 - 은행간CD

  • 은행 상호 간 자금의 과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행은행과 매수 은행 간 직접 교섭에 의해 발행되며 양도가 엄격히 금지됨
  • 지급준비금 적립대상에서 제외

 

 

CD는 2001년부터 예금보호 대상에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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