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바일뱅킹
고객이 휴대전화 등 모바일기기를 수단으로 무선인터넷을 통하여 금융기관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은행이 이동통신회사의 무선인터넷망을 통해 고객의 자금이체 및 계좌조회 등 금융거래 과정 전반을 관리
1999년 농협은행 등이 제공하기 시작한 국내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2009년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에는 주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
모바일뱅킹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
- 예금조회
- 거래명세조회
- 자금이체
- 현금서비스
- 대출
- 환율조회
- 수표조회
- 사고신고 등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수출입은행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내은행 및 우체국, 신용협동조합 및 새마을금고중앙회 등에서 제공
▷ 연관검색어 : 인터넷뱅킹, 텔레뱅킹(폰뱅킹)
2. 모집
자본시장에서 불특정 다수로부터 동일한 조건으로 유가증권 취득의 청약을 권유하는 것
금융시장은 크게 은행의 예대업무를 중심으로 한 간접금융시장과 유가증권의 발행 유통을 위주로 하는 직접금융시장으로 대별
간접금융시장의 경우 고객이 맡기는 예금과 대출의 운용은 그 연결관계가 직접적이지 않은 게 보통
모집
-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모으는 행위
- 일반 고객들로부터 예금을 조달하는 은행의 수신 행위와 대응되는 면도 있지만 동 자금의 차입자가 이미 확정되어 있다는 측면에서는 차이가 있는 자금조달 방법
모집과 은행수신은 각각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조달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자금조달 기법과 운용 기법에서 차이가 큼
- 은행의 예금 : 자금 수요자를 특정하지 않고 은행 자체의 신용으로 자금을 수입하는 상대형 거래
- 모집 : 자금수요자(흔히 증권을 발행하는 기업 등)가 특정되어 있고 총 자금 공여액을 맞추기 위해 주요 투자가들에게 할당되는 전형적인 시장형 거래
유가증권의 모집
- 공모(public offering) : 불특정 다수로부터 공개 모집, 일반적인 방법
- 사모(private offering) : 일부 제한된 수(50인 미만)를 대상으로 하는 모집
▷ 연관검색어 : 간접금융/직접금융
3. 무디스
1909년 출판업자인 미국의 John Moody가 창업, 채권신용 평가업무를 개시
1929년 세계 대공황 때 무디스가 '투자적격'으로 평가한 기업들이 채무를 100% 이행하게 되면서 높은 신뢰와 명성을 획득한 이후 세계적인 투자자문회사로 성장
세계 3대 국제신용평가기관
- 무디스
- S&P
- Fitch
무디스는 일반적으로 채권의 신용등급을 신용리스크 수준에 따라 순서를 매김
- Aaa(최우량)
- Aa
- A
- Baa
- Ba
- B
- Caa
- Ca
- C(최저)
- Aa에서 Caa까지는 숫자 1, 2, 3을 추가하여 등급을 세분함
무디스가 신용을 평가하는 국가 수는 1975년 3개국(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1990년 33개국(주로 선진국), 2000년에 108개국(신흥시장국 포함)으로 확대되었고 현재는 전 세계 신용평가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
무디스의 평가원칙 :정량분석(quantitative)을 강조
주요 평가항목
- 공채와 우선주식
- 정부의 부채상환 능력
- 장단기 채무 이행능력
- 은행감독정도
- 자본시장 구조
- 재무상의 투명성 및 규제환경
- 채무 감당능력
- 유동성 등 시장리스크
- 기업의 재정 및 리스크 경영과 통제 등
▷ 연관검색어 : 스탠더드 & 푸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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