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요/경제금융용어 700선

107일차 경제금융용어 공부

luvDo 2022. 3. 30. 12:21

1. 소득주도성장(income-led growth)

 

 

소득주도성장을 주장하는 학자들

  • 소득분배를 간과해 온 기존의 경제모델을 비판하면서 소득의 형평성이 경제의 성장과 안정성에 긴요하다는 점을 중시
  • 임금을 포괄하는 노동소득의 증대를 통한 노동소득분배율의 상승 또는 안정적인 유지가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데에 매우 중요

 

 

전통적인 경제성장이론

  • 일반적으로 노동소득분배율이 일정하다고 가정함으로써 암묵적으로 동 비율 변화가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간주

 

 

노동소득분배율은 1980년대 이래 전 세계적으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 비율의 하락이 총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성장을 제약할 수 있다는 주장이 이론적 · 실증적인 연구에 의해 힘을 얻고 있음

 

 

포스트케인지안들은 노동소득분배율 변화가 경제성장과 정(+)의 관계를 가지면 임금주도경제(wage-led growth)라 하고, 그 반대의 경우는 이윤주도경제(profit-led growth)라고 부름

("소득주도성장 : 이론적 가능성과 정책적 함의", 사회경 제평론 제43호, 2014)

 

 

 

 

▷ 연관검색어 : 노동소득분배율, 영업잉여, 피용자보수

 


 

2. 소비의 비가역성

 

 

소비행태를 설명하는 상대소득가설

  • 소비가 현재 소득 이외에도 과거의 최고 소득 수준 또는 타인의 소비 수준과 같은 상대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함
  • 현재 소득이 과거의 최고 소득 수준에 비해 작아지더라도 소비자는 소비를 소득감소에 비례하여 줄이지 않고 이보다 작은 폭으로 줄이게 되는 소비의 비가역성이 발생

 

 

 

소비의 비가역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톱니효과(Ratchet effect)

  • 단기적으로 소득이 변동할 경우 한계소비성향은 일정하지만 평균소비성향은 낮아지는 소비행태를 설명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
  • 장기적으로 소득이 늘어날 경우 평균 및 한계 소비성향이 같아지는 장기 소비 행태도 설명 가능

 

 

상대소득가설에서 타인의 소비 수준에 영향을 받는 현상인 전시효과(Demonstration effect)도 장단기 소비행태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개념

 

 

 

 

▷ 연관검색어 : 한계소비성향

 


 

3. 소비자동향지수(CSI : Consumer Survey Index)

 

 

소비자의 경기나 생활형편 등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과 전망, 미래의 소비지출계획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지수화한 것

 

기업들의 경제를 보는 시각이 반영된 기업경기실사지수(BSI : Business Survey Index)와 함께 대표적인 경제심리지수중 하나

 

 

 

우리나라의 소비자동향지수(CSI)

  • 한국은행이 매월 15일을 전후한 일주일에 걸쳐 전국의 2,200여 가구를 대상으로 5 부문 17개 항목을 조사한 후 하순경 발표
  • CSI는 5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고 아래와 같이 항목별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작성
  • 지수의 기준치는 100으로 지수는 최저 0에서 200까지의 값을 가짐
  • 지수가 100보다 큰 경우 경제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부정적으로 보는 소비자보다 더 많음
  • 지수가 100보다 작은 경우는 부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더 많음
  • 지수가 0이면 모든 소비자가 경제상황을 부정적으로 봄
  • 지수가 200이면 모두 긍정적으로 봄

 

 

 

 

CSI는 소비자들의 경제심리를 조사함으로써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민간소비 지출의 변화를 예상해 볼 수 있게 하고 소비자들의 물가 전망을 조사하여 통화정책 수립에 중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경제지표임

 

 

 

 

 

▷ 연관검색어 : 경제심리지수, 기업경기실사지수(B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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